현대로템은 올해 폴란드와 K2전차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주가가 급등했다. 폴란드와의 이번 공급계약은 K2 전차 1000대 규모의 공급계약으로 1차 2차로 나누어 진행된다. 1차 공급계약은 180대로 4조 원 규모이며 올해부터 2025년까지 공급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공급계약으로 현대로템에서 수익률이 좋은 방산부문의 매출 비중이 크게 늘어나 매출과 수익률이 동시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로템은 향후 K2 전차는 노르웨이와의 계약 가능성과 타 유럽 국가 및 중동 국가로의 계약 기대감이 남아있다. 또한 철도 차량 사업부문도 네옴시티 MOU 체결 등 추가적인 호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목해야 할 기업이다.
- 기업명ㅇ : 현대로템
- 주요사업 : K2 전차, 철도 차량
- 섹터ㅇㅇ : 방위산업, 철도, 수소
- 키워드 ㅣ : 폴란드 K2 전차 공급계약, 노르웨이 K2 전차, 네옴시티 MOU 체결
[CANSLIM 기업분석] 현대로템 - 최고의 기업인가?
주관적 평가
- 성장성 ★★★★
- 수익성 ★★
- 수급ㅇ ★★★★
- NEW ㅇ★★★★★
성장성
1. 분기 EPS 증가율(전년 동기 대비)
2. 순이익 증가율(연도별)
EPS 가 분기별로 일정하지 않아 EPS 증가율의 편차가 크나 전반적으로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연간 이익증가율 2022년 전망을 보면 순이익이 68% 증가로 매출 증가에 비해 상당히 큰 폭의 증가율을 보인다.
올해 현대로템은 폴란드와 K2 전차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나 2022년 공급물량은 많지 않아 매출액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즉 2022년 영업이익 증가율 전망이 66%로 높은 것은 철도부문의 수익성 개선의 영향이다.
현대로템의 폴란드와의 공급계약은 1차 계약, 2차 계약으로 나누어지며 1차 계약이 4조 원에 달한다. 2차 계약이 추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공장 증설 가능성도 있다. 추가로 노르웨이 등 유럽, 중동지역으로의 K2 전차 해외 수출에 대한 가능성이 많이 언급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수익성
1. 영업이익(연도별)
2. 부채비율
현대로템의 영업이익률은 굉장히 낮은 수준이다. 현대로템은 철도, 방산, 플랜트 세 사업부로 나뉘어 있는데 이 중 철도부문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해왔다. 철도부문의 이익률은 좋지 않고 지금까지 매출 비중이 낮은 방산부문의 이익률이 비교적 좋다.
부채비율은 몇 년간 200% 이상을 유지해오고 있고 낮은 수준이 아니다. 향후 매출 성장과 이익률 성장 전망을 예상해본다면 개선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주관적인 전망으로는 현대로템은 철도부문의 매출 및 수익성은 유지되고, K2 전차를 주력으로 하는 방산부문이 향후 외형성장과 이익률 개선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방산부문은 철도부문보다 이익률이 좋고, 방산부문에서 내수보다는 수출의 이익률이 높다. 따라서 지금까지 보아왔던 5% 이하의 낮은 이익률에 비해서 눈에 띄는 상승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수급
1. 유동비율
현대로템은 현대차그룹 계열사이다.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이며 33.7%를 보유하고 있다. 특이사항으로는 올해 국민연금이 2차례 추가 매수를 진행하여 7.1%로 지분이 늘어났다.
총 발행주식수는 1억 주에 유동비율도 높은 수준이다.
전환사채 등 유동비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채 이슈가 나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몇 년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자산 매각과 전환사채 자본 전환 등을 진행한 바 있고, 사업의 이익률 개선을 지속 실시했다.
2. 최근 1년 수급동향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폴란드 계약 발표 이후 기관 외국인 매수로 주가 급등이 있었고, 이후 눌림목에서 기관과 외국인의 물량은 유지되고 12월 추가로 매수 유입이 되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긍정적인 모습으로 보인다.
신제품·신경영·신고가
- K2 전차 폴란드 공급계약
- K2 전차 노르웨이 공급계약 및 유럽, 중동 추가 계약 기대감
- 2020년 이용배 사장 취임 이후 재무구조 개선 효과 나타나기 시작
- 네옴시티 철도 MOU 체결로 인한 추후 철도 계약 기대감
[CANSLIM 주가패턴] 현대로템 - 최적의 타이밍은?
- 27000 약한 지지선, 30200 강한 저항선
- 2022년 초 저점 이후 6월부터 수급이 들어오면서 상승추세 시작
- 단기 급등에 급락하였으나 20주선 근처에서 다시 반등하며 상승추세 지속
- 최근 저항선에서 위꼬리 음봉을 보이며 강하게 하락하여 컵앤핸들 패턴이 나오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 2023년 초 경기침체가 예정되어 있어 상승추세가 당분간 강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 폴란드 계약이 확정적이고 추가 호재가 많아 눌림목에 매수하면 좋을 것 같다.
링크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06281327364000107585&lcode=0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12017085169585
https://www.munhwa.com/news/view.html?no=2022111701070305017001
https://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22/08/18/0027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21014000733
https://theguru.co.kr/mobile/article.html?no=44388
https://www.etoday.co.kr/news/view/2174361
https://namu.wiki/w/%ED%98%84%EB%8C%80%EB%A1%9C%ED%85%9C
증권사 리포트
IBK투자증권, SK증권, 하이투자증권
본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투자 관련 정보는 참고 사항일 뿐입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몫입니다.
'주식 > CANSLIM 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클래시스 - 신제품 출시와 글로벌 시장 공략에 진심 (0) | 2022.12.18 |
---|---|
[기업분석] 대보마그네틱 - 탈철기가 2차전지 산업속으로 (0) | 2022.12.11 |
[기업분석] 아모그린텍 - 테슬라와 전기기관차 (2022.12.04) (0) | 2022.12.04 |
[기업분석] 제이시스메디칼 - POTENZA 보다 소모품 (2022.12.01) (0) | 2022.12.01 |
[종목분석] 엘앤에프 - 미국 현지 합작회사(JV) 재추진(2022.11.24) (0) | 2022.11.24 |